1. 클래스란?
- 클래스는 참조(reference) 타입이다
- 타입이름은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해 정의한다
- Swift의 클래스는 다중 상속이 되지 않는다
2. 클래스 문법
- 클래스 정의는 "class" 키워드를 사용한다
클래스 기본 형태
class 이름 {
// 구현부
}
프로퍼티 및 메소드 구현
class Sample {
// 가변 프로퍼티
var mutableProperty: Int = 100
// 불변 프로퍼티
let immutableProperty: Int = 100
// 타입 프로퍼티
static var typeProperty: Int = 100
// 인스턴스 메소드
func instanceMethod() {
print("instance method")
}
// 타입 메소드
// 상속시 재정의 불가 타입 메소드 - static
static func typeMethod() {
print("type method - static")
}
// 상속시 재정의 가능 타입 메소드 - class
class func classMethod() {
print("type method - class")
}
}
클래스 사용
// 인스턴스 생성 - 참조정보 수정 가능
var mutableReference: Sample = Sample()
mutableReference.mutableProperty = 200
mutableReference.immutableProperty = 200 // 컴파일 오류 발생
👉 불변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생성 후 수정할 수 없다
// 인스턴스 생성 - 참조정보 수정 불가
let immutableReference: Sample = Sample()
immutableReference.mutableProperty = 200
//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참조 타입이므로 let으로 선언되었더라도 인스턴스 프로퍼티의 값 변경이 가능하다
immutableReference = mutableReference // 컴파일 오류 발생
👉 다만 참조정보를 변경할 수 없다
// 타입 프로퍼티 및 메소드
Sample.typeProperty = 300
Sample.typeMethod() // type method
mutableReference.typeProperty = 400 // 컴파일 오류 발생
mutableReference.typeMethod() // 컴파일 오류 발생
👉 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나 타입 메소드를 사용할 수 없다
3. 학생 클래스 만들어보기
class Student {
// 가변 프로퍼티
var name: String = "unknown"
// 키워드도 `로 묶어주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
var `class`: String = "Swift"
// 타입 메소드
class 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학생타입입니다")
}
// 인스턴스 메소드
// self는 인스턴스 자신을 지칭하며,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은 선택사항이다
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저는 \(self.class)반 \(name)입니다")
}
}
사용
// 타입 메소드 사용
Student.selfIntroduce()
학생타입입니다
// 인스턴스 생성
var jjudy: Student = Student()
jjudy.name = "jjudy"
jjudy.class = "스위프트"
jjudy.selfIntroduuce()
저는 스위프트반 jjudy입니다
// 인스턴스 생성
let jina: Student = Student()
jina.name = "jina"
jina.selfIntroduce()
저는 Swift반 jina입니다
정리
1. 클래스도 구조체와 같이 인스턴스의 값(프로퍼티)을 저장하거나 기능(메소드)을 제공하고 이를 캡슐화할 수 있는 스위프트가 제공하는 타입(named type)으로 구조체와 다르게 참조(reference) 타입이며, Swift의 클래스는 다중 상속이 되지 않는다
2. 클래스 문법
class 이름 {
// 구현부
}
- 가변 프로퍼티 : var, 값 변경 가능
- 불변 프로퍼티 : let, 값 변경 불가능
- 타입 프로퍼티 :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며, 타입 자체가 사용하는 프로퍼티
- 인스턴스 메소드 : 인스턴스가 사용하는 메소드
- 타입 메소드 : 상속시 재정의 불가 (static), 상속시 재정의 가능 (class)
3. 클래스 사용
- 불변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생성 후 수정할 수 없다
-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참조 타입이므로 let으로 선언되었더라도 인스턴스 프로퍼티의 값 변경이 가능하다
- 다만 참조정보를 변경할 수는 없다
- 참조 타입이라도 불변 인스턴스는 인스턴스 생성 후에 수정할 수 없다
- 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나 타입 메소드를 사용할 수 없다
2022.02.23 - [Study/Swift_BoostCourse_Basic] -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
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
다음과 같이 연재되는 포스트는 부스트코스에서 야곰님의 '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' 강좌를 수강한 후 작성한 기록입니다. 부스트코스에서 야곰님의 '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
jjudy99.tistory.com
'[Non-Updated] iOS > Swift_BoostCourse_Basi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2_15. 열거형 (0) | 2022.03.08 |
---|---|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2_13. 구조체 (0) | 2022.03.08 |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Quiz 1 (0) | 2022.03.08 |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12. 옵셔널 추출 (0) | 2022.03.08 |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11. 옵셔널 (0) | 2022.03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