쭈디
jjudy_kim
쭈디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Programming
      • C++
      • Server
    • Game
      • Windows API
      • DirectX 11
      • Game Math
    • Graphics
    • About_jjudy
      • Diary
      • Review
    • [Non-Updated] iOS
      • Swift_BoostCourse_Basic
      • Swift_Docs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단사함수
  • 역함수
  • 이득우의 게임수학
  • 합성함수
  • 이항연산
  • 전단사함수
  • 전사함수
  • DailyLog
  • 곱집합
  • 수와 집합
  • 함수
  • 수
  • 항등함수
  • 게임수학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쭈디

jjudy_kim

[Non-Updated] iOS/Swift_BoostCourse_Basic
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04. 기본 데이터 타입

2022. 2. 23. 22:34

Swift의 기본 데이터 타입

- Bool

- Int, UInt

- Float, Double

- Character, String

 

 

 

1. Bool

true와 false 만을 값으로 가지는 타입으로, C언어와 다르게 0 또는 1로도 표현 할 수 없다

var someBool: Bool = true
someBool = false

someBool = 0  // 컴파일 오류발생
someBool = 1  // 컴파일 오류발생

 

 

 

2. Int, UInt

- Int : 정수 타입, 64비트의 정수형

var someInt: Int = -100
someInt = 100.1  // 다른 타입의 수를 넣으면 컴파일 오류 발생

 

- UInt : 양의 정수 타입, 64비트 양의 정수형

var someUInt: UInt = 100
someUInt = -100    // 음의 정수는 갖지 못하는 타입이기에 컴파일 오류 발생
someUInt = someInt // 서로 다른 타입이기 때문에 컴파일 오류 발생 (Cannot assign value of type)

 

 

 

3. Float, Double

- Float : 실수 타입, 32비트 부동소수형

var someFloat: Float = 3.14
someFloat = 3

 

- Double : 실수 타입, 64비트 부동소수형

var someDouble: Double = 3.14
someDouble = 3

someDouble = someFloat  // 서로 다른 타입이기 때문에 컴파일 오류 발생

 

 

 

4. Character, String

- Character : 문자 타입, 유니코드 사용, 큰따옴표(" ") 사용

var someCharacter: Character = "A"
someCharacter = "👸"
someCharacter = "가"
someCharacter = "으하하항"       // 컴파일 오류 발생! 문자열은 담을 수 없음

print(someCharacter)

으하하항

 

- String : 문자열 타입, 유니코드 사용, 큰따옴표(" ") 사용

var someString: String = "으하하항 😀"
someString = someString + "웃으면 행복해용"

someString = someCharacter       // 컴파일 오류 발생

print(someString)

으하하항 😀웃으면 행복해용

 

 

 

5. 생각해보기

다음 코드에서 integer, floatingPoint, apple 상수는 각각 어떤 타입이 될까?

let integer = 100
let floatingPoint = 12.34
let apple = "A"

let integer: Int = 100

let floatingPoint: Float = 12.34

let apple: Character = "A"

 

라고 생각했으나 print(type(of: ))로 확인해보니 integer는 Int, floatingPoint는 Double, apple은 String이었다!

즉.. 자동으로 배정하는 건 메모리 낭비가 될 수 있으니 가능한 타입 명시해서 사용하는 게 바람직 할 듯?

 

 

 


정리

- Swift의 기본 데이터 타입에는 Bool, Int, UInt, Float, Double, Character, String 정도가 있다

- Bool : true와 false만을 값으로 가지는 타입이며, 0과 1로 표현할 수 없다 (컴파일 오류)

- Int : 정수 타입, 64비트 정수형

- UInt : 양의 정수 타입, 64비트 양의 정수형

- Float : 실수 타입, 32비트 부동소수형

- Double : 실수 타입, 64비트 부동소수형

- Character : 문자 타입, 유니코드 사용, 큰따옴표(" ") 사용

- String : 문자열 타입, 유니코드 사용, 큰따옴표(" ") 사용

 

 


2022.02.23 - [Study/Swift_BoostCourse_Basic] -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

 

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

다음과 같이 연재되는 포스트는 부스트코스에서 야곰님의 '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' 강좌를 수강한 후 작성한 기록입니다. 부스트코스에서 야곰님의 '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

jjudy99.tistory.com

 

'[Non-Updated] iOS > Swift_BoostCourse_Basi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06. 컬렉션 타입(Array, Dictionary, Set)  (0) 2022.02.24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05. Any, AnyObject, nil  (0) 2022.02.23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03. 상수와 변수  (0) 2022.02.23
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02. 명명법 / 콘솔로그 / 문자열 보간법  (0) 2022.02.23
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  (0) 2022.02.23
    '[Non-Updated] iOS/Swift_BoostCourse_Basi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06. 컬렉션 타입(Array, Dictionary, Set)
    • 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05. Any, AnyObject, nil
    • 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03. 상수와 변수
    • [Swift_BoostCourse_Basic] CH 1_02. 명명법 / 콘솔로그 / 문자열 보간법
    쭈디
    쭈디

    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