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 포스트는 "이득우의 게임 수학"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
이득우의 게임 수학 - https://www.onlybook.co.kr/entry/gamemath
전에는 점과 화살표로 1차원의 공간에서 연산을 통해 수의 움직임을 표현
→ 이제는 넓은 평면으로 무대를 확장해, 시각적으로 의미있는 물체를 생성할 것!
이때, 평면을 구성하는 원소를 정의 → 벡터(Vector)
데카르트 좌표계
데카르트 좌표계(Cartesian coordinate system)
: 직선의 수 집합을 수직으로 배치해 평면을 표기하는 방식
수평으로 배치한 첫 번째 실수 집합의 미지수 → $x$
수직으로 배치한 두 번째 실수 집합의 미지수 → $y$
이렇게 배치 된 두 실수 집합으로 평면을 가르면, 평면의 영역은 총 4개의 분면으로 나뉨
데카르트 좌표계의 한 원소는 순서쌍으로 표현하며, 좌표(Coordinate)라고 부름
$$ (x, y) $$
일반적으로 좌표는 점/원점으로부터의 화살표로 표현하며, 크기와 방향이라는 두 가지 속성을 지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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